- 데이터 통신
- 정의: 어떤 형태의 전송 매체를 통한 두 장치 간의 데이터 교환
- 의미: 우리가 소통할 때, 우리는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이 공유는 로컬 또는 원격일 수 있습니다. 전화, 전신, 텔레비전을 포함하는 통신이라는 용어는 원거리 통신을 의미한다.
- 아래의 요인에 따라 통신 시스템의 효율성에 따라 달라진다.
- 전달(Delivery): 올바른 목적지와 올바른 사용자
- 정확성(Accuracy): 전달된 데이터에 오류 없음
- 적시성(Timeliness): 특히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의 경우 필요하기 전에 적시 전달
- 지터(Jitter): 패킷 전달 시간의 변화
- 데이터 통신의 구성요소
- 메세지(Message) : 통신되는 정보
- 텍스트, 숫자, 사진, 오디오 및 비디오
- 송수신자(Sender&Receiver): 송수신하는 기기
- 컴퓨터, workstation, 전화기, tv
- 전송매체(Transmission medium): 송신자 -> 수신자 에 이르는 물리적 통로
- 광섬유 케이블, 라디오주파수, twisted-pair cable
- 프로토콜(Protocol): 데이터 통신 규약, 두 통신기기간의 Agreement
- 메세지(Message) : 통신되는 정보
- 데이터 표현
- 텍스트: 텍스트 기호를 나타내는 비트 패턴 ( 유니코드가 널리 퍼져 있다. ASCII는 유니코드의 처음 127자를 구성한다.)
- 숫자: 수학적 연산을 단순화하기 위해 이진수로 직접 변환
- 이미지: RGB로 표현
- 오디오: 연속 신호로 표현
- 비디오: 이미지의 결합으로 표현
- 데이터 흐름
- 두개의 디바이스 사이의 통신은 아래 세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 Simplex
- Halp-duplex
- Full-duplex
- 네트워크
- 네트워크는 통신할 수 있는 일련의 장치의 상호 연결이다. 이 정의에서, 장치는 대형 컴퓨터, 데스크톱, 노트북, 워크스테이션, 휴대폰 또는 보안 시스템과 같은 호스트가 될 수 있다. 이 정의의 장치는 라우터 스위치, 데이터의 형태를 변경하는 모뎀 등과 같은 연결 장치일 수도 있습니다.
- 네트워크 기준(Criteria)
- 네트워크는 특정 수의 기준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 성능: 아래의 두 개의 네트워킹 지표로 평가됨
- Throughput(처리량): 주어진 기간 내에 목적지에 성공적으로 도착한 데이터의 양
- Delay(지연): 패킷이 소스에서 목적지로 전송되는 데 걸리는 시간
- 신뢰성: 실패 빈도, 실패로부터의 회복 시간
- 보안: 무단 접근 및 손상으로부터의 데이터 보호
- 성능: 아래의 두 개의 네트워킹 지표로 평가됨
- 네트워크는 특정 수의 기준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 물리적 구조
- 연결 타입
- point-to-point
- multipoint
- 연결 타입
- 물리적 토폴로지
- 메쉬(Mesh)
- 전용 p2p 링크
- 데이터 로드 보증
- 견고성
-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쉬운 오류 식별
- 쉽게 문제위치 발견 할 수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
- 스타(Star)
- 중앙 컨트롤러로 p2p
- 메쉬보다 저렴함
- 쉬운 노드 변경
- 견고성(강건성, Robustness)
- 단일 장애 지점
- 메쉬와 버스의 중간형태(타협점)
- 버스(Bus)
- 멀티포인트 연결
- 긴 backborn(척추)
- 쉬운 설치
- 신호 저하
- 어려운 오류 격리
- 문제지점을 찾기 힘들다
- 링(Ring)
- 두 이웃에 대한 p2p
- 연결 시 리피터
- 단일 또는 이중 링
- 쉬운 오류 격리
- IBM의 토큰 링 (비용 문제로 이더넷에 패배)
- 메쉬(Mesh)
- 네트워크 타입
- 이전 섹션에서 네트워크를 정의하고 물리적 구조에 대해 논의한 후, 우리는 오늘날 세계에서 만나는 다양한 유형의 네트워크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 한 유형의 네트워크를 다른 유형과 구별하는 기준은 어렵고 때로는 혼란스럽다. 우리는 이 구별을 하기 위해 크기, 지리적 범위 및 소유권과 같은 몇 가지 기준을 사용합니다.
- Local Area Network (LAN)
- 보통 개인 소유이며 단일 사무실, 건물 또는 캠퍼스에서 일부 호스트를 연결합니다.
- 과거의 LAN - 공통 케이블을 통해 연결된 모든 호스트
- 현재의 LAN - 스마트 연결 스위치, 동시에 다중 통신
- Wide Area Network(WAN)
- 통신이 가능한 장치의 상호 연결
- Point-to-Point WAN
- 여기서 말하는 another network는 LAN이 될 수도 있다.
- Switched WAN
- 두개의 LAN과 하나의 WAN
- 비용은 들지만 직접 빠르게 통신이 가능하다.
- WAN과 LAN으로 이루어진 형태의 이기종의 네트워크
- LAN과 WAN의 비교
비교대상 | WAN | LAN | |
크기 | 마을, 주, 나라, 세계 | 사무실내, 건물, 학교 | |
연결 기기 | 스위치, 라우터 | 주로 호스트 | |
운영자와 유저 | 통신 회사에 의해 운영되고 사용하는 조직에 의해 임대됨 | 사용하는 조직이 개인적으로 소유하고 운영한다. |
- circuit-switched network
- 비유: 기차. 레일이 고정되어 있다
- 회로라고 불리는 전용 연결은 항상 두 최종 시스템 사이에서 사용할 수 있다.
- 예시: 전화망 (과거)
- 전화연결이 되면 채널을 할당, 그 채널은 해당사용자만 사용, 고정 bandwidth
- 부분 용량으로 비효율적
- packet-switched network
- 비유: 고속도로
- 채널을 공유하고 queue로 순번대기
- 패킷이라고 불리는 데이터 블록의 전송
- 스위치로 저장 및 전달
- 예시: 인터넷
- 공유 용량의 높은 활용
- 약간의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 인터넷(소문자 i 참고)은 서로 통신할 수 있는 두 개 이상의 네트워크이다. 연결에만 초점을 둔 단어
- 흔히 쓰이는 인터넷은 인터넷(대문자 I)이라고 불린다.
- 인터넷은 여러 백본, 공급자 네트워크 및 고객 네트워크(무한개)로 구성되어 있다.
- 백본과 공급자 네트워크는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라고도 불린다.
- 전체적인 그림
- Backborn: 해저케이블
- Provider network: 영국통신망, 미국통신망,skt 등등
- Customer network: 부산대, 부경대 등등
- 인터넷 접근
- 오늘날 인터넷은 모든 사용자가 인터넷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인터넷이다. 그러나 사용자는 ISP에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물리적 연결은 일반적으로 전화 네트워크 - 케이블 네트워크 - 무선 네트워크 - 직접 연결을 사용하여 지점 간 WAN을 통해 이루어진다.
인터넷 역사
- 초기인터넷
네트워크 타입 | 데이터 타입 | 1960년이전 |
전산, 전화망 | 일정한 속도로 인코딩된 메시지 또는 음성 | O |
컴퓨터 네트워크 | 가변속도 덩어리 데이터 | X |
- 인터넷의 탄생
- 오늘날의 인터넷
- 오늘날, 우리는 인프라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모두에서 급속한 성장을 목격한다.
오늘날 인터넷은 전 세계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련의 부두 네트워크이다.
인터넷을 그렇게 인기 있게 만든 것은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의 발명이다.
- 오늘날, 우리는 인프라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모두에서 급속한 성장을 목격한다.
- 표준과 관리
- 인터넷과 그 프로토콜에 대한 논의에서, 우리는 종종 표준이나 관리 기관에 대한 언급을 본다. 이 섹션에서는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을 위해 이러한 표준과 관리 기관에 대한 내용이다
- 인터넷 표준
- 인터넷 표준 : 철저히 테스트된 사양 , 반드시 따라야 하는 공식화된 규정
- 인터넷 표준 상태를 달성하는 엄격한 절차를 따라야 하는 공식 규정
- 인터넷 관리
- 주로 연구 영역에 뿌리를 둔 인터넷은 진화하여 상당한 상업적 활동으로 더 넓은 사용자 기반을 얻었다.
- 인터넷 문제를 조정하는 다양한 그룹이 이러한 성장과 발전을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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