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네트워크들 의 네트워크
- 네트워크들은 라우터를 이용해서 연결된다.
- 몇몇은 방화벽같은 특별한 장치가 필요하다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의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 집합
- 약 17000개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가 인터넷을 구성합니다.
IPv4 헤더의 구조
IPv6의 헤더의 구조
인터넷 디자인
상호 운용을 위해 모든 참여 네트워크는 공통 규칙 집합을 따라야 합니다.
ex) 패킷의 요구사항( 헤더정보: 주소 등, 데이타, 패킷한계사이즈)
네이밍과 라우팅을 통해 노트를 찾는다.
네이밍: DNS( Domain Name System)
- DNS의 속성
– 영역으로 분할된 계층적 이름 공간
– 이름에서 IP 주소로의 번역
– DNS 서버의 컬렉션 전체에 분산 -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 추출 서버 이름(예: fromtheURL)
– DNS 확인자 코드를 트리거하는 시스템 호출을 호출합니다.
(예: “www.cs.princeton.edu”의 소켓 API gethostbyname() ) - 서버 애플리케이션
– 소켓에서 클라이언트 IP 주소 추출
– 선택적으로 시스템 호출을 호출하여 이름으로 번역
(예: "12.34.158.5"의 소켓 API gethostbyaddr())
DNS Resolver and Local DNS Server
DNS 변환의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호스트 이름을 담당하는 DNS 서버에서
할당한 TTL(Time-to-Live)을 기반으로 하는 캐싱.
Routing
Internet Design: Network Service Model
서비스 모델이뭐냐?
- 인터넷,이더넷: best-effort -> 패킷손실이 될 수 있다.
아래의 것들이 더 필요하다.
-성능 보증이 필요하다.
- 신뢰성이 필요하다.
- 데이터 붕괴 -> IP/TCP checksum
- 패킷손실 -> 재송신
-흐름및 혼잡 컨트롤이 필요하다.
- IP 패킷의 단편화 플래그 및 오프셋
-순차적 전송 -> 순차적 번호
리소스 할당: 큐
제한된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 공유 – 예: Alink with fixed service rate
• 가장 단순한 경우: 선입선출 대기열
- 패킷이 도착하는 순서대로 제공
• 사용 중일 때 도착하는 패킷을 버퍼에 저장
– 대기열이 가득 찼을 때 드롭 패킷
리소스 할당: 혼잡제어
너무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를 보내면 어떻게 될까요?
– 발신자는 패킷 삭제에 대한 응답으로 전송 속도를 늦추는 데 동의합니다.
• TCP 혼잡 제어의 본질
– 인터넷 혼잡 붕괴 방지의 핵심
Lost Data
인터넷 디자인: 단편화와 재조립
데이터가 맞지 않으면?
응용프로그램 요구사항 충족
때때로 네트워크 내부가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예: 서비스 품질
- 패킷 교환망에서 회선 교환의 이점
호스트가 할 수 있음
• 예: 종단 간 전송 프로토콜 (end-to end)
- TCP는 손실된 패킷의 종단 간 재전송을 수행하여 신뢰할 수 있는 기본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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