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D란?
TDD란 Test Driven Development의 약자로 ‘테스트 주도 개발’이라고 한다.
반복 테스트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방법론으로 작은 단위의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이를 통과하는 코드를 추가하는 단계를 반복하여 구현한다.
짧은 개발 주기의 반복에 의존하는 개발 프로세스이며,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인 eXtream Programming(XP)의 ‘Test-First’ 개념에 기반을 둔 단순한 설계를 중요시한다.
XP(eXtream Programming)란?
미래에 대한 예측을 최대한 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프로토타입을 완성하는 애자일 기방법론 중 하나이다.
이 방법론은 추가 요구사항이 생기더라도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다.
단위 테스트란(unit Test)?
한 단위만을 테스트 하는것, 일반적으로 클래스단위
TDD 개발주기
- Write a failing test 단계에서는 실패하는 테스트 코드를 먼저 작성한다.
- Make the pass 단계에서는 테스트 코드를 성송시키기 위한 실제 코드를 작성한다.
- Refactor 단계 에서는 중복 코드 제거, 일반화 등의 리팩토링을 수행한다.
중요한 점은 (실패하는) 테스트코드를 작성할 때까지 실제 구현코드를 작성하지 않는 것,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의 최소 실제 코드를 작성해야 하는 것
-> 이를 통해 실제코드에 기대하는 바를 명확하게 정의함으로써 불필요한 설계를 피할 수 있다.
TDD의 장단점
일반적인개발방식은 아래와 같은 개발주기를 갖는다.
디자인->코드개발->테스트->디자인수정또는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개발 -> 테스트 -> 배포
일반적인 개발방식의 단점은 아래와 같다
- 요구사항이 불명확할 경우가 있어 처음부터 완벽한 설계가 어렵다
- 자체 버그 검출 능력 저하 또는 소스코드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다.
- 자체 테스트 비용이 증가될 수 있다.
TDD의 개발방식은 아래와 같다
- 코드개발보다 테스트코드 작성이 먼저 이루어진다. 개발이후에도 테스트면에서 장점을 가진다.
- 후에 유지보수가 쉬워질 수 있다.
- 테스트 코드를 먼저 작성하기에 초기설계가 보다 꼼꼼해진다.
TDD의 장점
- 보다 튼튼한 객체 지향적인 코드생산
- TDD는 코드의 재사용보장을 명시하므로 철저한 모듈화가 이루어진다.
- 종속성과 의존성이 낮은 모듈의 조합으로 개발이 이루어지므로 필요에 따라 모듈을 추가/삭제 하여도 전체구조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재설계 시간의 단축
- 테스트코드를 먼저 작성하기에 무엇을 해야할지 분명히 정의한다.
- 테스트 시나리오를 작성마면서 다양한 예외사항에 대해 생각한다.
- 이로인해 개발진행중 설계수정/구현수정을 방지 할 수 있다.
- 디버깅 시간의 단축
- TDD의 경우 자동화 된 유닛테스트를 전제하므로 버그를 쉽게 찾을 수 있다.
- 테스트 문서의 대체 기능
- 테스트 자동화로 인해 정확한 테스트 근거를 산출할 수 있다.
- 추가 구현의 용이함
- 개발완료후에 기능을 추가할 때 가장 우려되는점은 해당 기능이 기존코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른다는 것이다.
- 하지만 TDD는 자동화된 유닛테스트를 전제하므로 빠르게 테스트를 끝낼 수 있다.
TDD의 단점
- 가장 큰 단점은 생산력 저하이다.
- 처음부터 2개의 코드를 짜야하고 중간중간 테스트를 계속해야한다.
- 대략 10~30%정도 생산기간이 오래걸린다.
JUnit
JUnit은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JAVA 단위 테스트 프레임 워크이다.
언어에 따라 CUnit,PyUnit등이 있다.
출처: https://hanamon.kr/tdd란-테스트-주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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