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8 Switching

2023. 6. 12. 05:14· Computer Science/데이터 통신
목차
  1. 스위칭
  2. 스위칭의 세가지 방법
  3. 스위칭 및 TCP/IP 계층
  4. 1. Circuit-Switched Network(회선 교환 네트워크)
  5. 2. Packet Swtiching
  6. 스위치의 구조

스위칭

네트워크는 연결된 장치의 집합이다. 여러 장치가 있을 때마다 어떻게 연결하여 일대일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가? 이에 대한 답은 스위칭이다. 스위치 네트워크는 스위치라고 하는 일련의 상호 연결된 노드로 구성된다.

  • mesh 또는 start topology ->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비실용적
  • 이에 대한 솔루션이 스위칭이다.

 

스위칭의 세가지 방법

스위칭 및 TCP/IP 계층

  • 스위칭은 TCP/IP 프로토콜 제품군의 여러 계층에서 발생할 수 있다.
  • 물리 계층에서: circuit 스위칭
  • 데이터 링크에서: 일반적으로 virtual-curcuit approach(가상 회로방식)
  • 네트워크 계층에서: datagram(데이터그램) 또는 virtual-curcuit approach(가상 회로방식)
  • 응용 계층에서: message 스위칭

 

1. Circuit-Switched Network(회선 교환 네트워크)

circuit-switched network 는 물리적 링크로 연결된 일련의 스위치로 구성된다. 두 스테이션 간의 연결은 하나 이상의 링크로 구성된 전용 경로이다. 그러나 각 연결은 각 링크에서 하나의 전용 채널만 사용한다. 각 링크는 일반적으로 6장에서 설명한 것 처럼 FDM 또는 TDM을 사용하여 채널로 나뉜다.

  • circuit-switched 네트워크는 물리적 링크로 연결된일련의 스위치로 구성된다.
  • 각 링크는 일반적으로 FDM 또는 TDM을 사용하여 n개의 채널로 나뉜다.
  • 두 스테이션 사이의 각 연결에는 각 링크의 전용채널이 하나씩 할당된다.

Three Phases(3개의 상)

  • 연결 설정
    • 통신하기전에 A는 M에게 연결을 요청한다,
    • 경로 설정을 위해 M뿐만 아니라 모든 스위치에서 수락해야 한다.
  • 데이터 전송
    • 전용 경로를 통한 전송
  • Teardown(분해,분리)
    • 리소스를 해제하기 위해 각 스위치에 신호를 보낸다.
  •  예시1)
    • 회선 교환(circuit-switched)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좁은 지역에서 8대의 전화를 연결하는 상황을 가정해보자.
      통신은 4kHz 음성채널을 통해 이루어진다. 각 링크는 FDM을 사용하여 최대 2개의 음성 채널을 연결한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각 링크의 대역폭은 8kHz이다. 아래 그림은  이 상황을 보여준다. 전화1은 전화7에 연결되어 있다. 2->5, 3->8, 4->6
      물론 새로운 연결이 만들어 지면 상황은 바뀔 수 있다. 스위치는 연결을 제어한다.
     

  • 예시2)
    • 개인 회사의 두 원격 사무실에 있는 컴퓨터를 연결하는 circuit-switched 네트워크를 생각해보자. 사무실은 통신사로부터 임대한 T-1 회선을 사용하여 연결된다. 이 네트워크에는 두 개의 4 X 8 (4개의 입력 및 8개의 출력) 스위치가 있다. 각 스위치에는 4개의 출력 포트가 입력 포트로 잡혀 있어 같은 사무실에 있는 컴퓨터 간의 통신이 가능하다. 4개의 다른 출력 포트는 두 사무실 간의 통신을 허용한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라.
     

  • 중요한 포인트
    • circuit switching은 물리계층에서 발생한다.
    • 스테이션은 통신을 시작하기 전에 통신 중에 사용할 리소스를 예약해야 한다. 채널, 스위치 버퍼, 스위치 처리 시간 및 스위치 입출력 포트와 같은 이러한 리소스는 teardown 단계까지 전체 데이터 전송 기간 동안 전용리소스로 유지되어야 한다.
    • 두 스테이션 간에 전송 되는 데이터는 패킷화 되지 않지만 계속해서 흐른다.
    • 데이터 전송 중에는 주소 지정이 필요하지 않다. 스위치는 점유 대역(FDM) 또는 시간 슬롯(TDM)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라우팅한다.

 

효율성(Efficiency)

  • circuit-switched 네트워크는 연결이 지속되는 동안 자원이 할당되기 때문에 다른 두 유형의 네트워크만큼 효율적이지 않다고 주장할 수 있다.
  • 오랫동안 두 스테이션 간에 데이터 전송이 없더라도 다른 연결에서는 이 리소스를 사용할 수 없다.

 

지연(Delay)

  • 연결이 지속되는 동안 전용 리소스로 인해 데이터 전송 중 대기 시간이 없기 때문에 지연시간이 최소화된다.

2. Packet Swtiching

데이터 통신에서 우리는 한 종단 시스템에서 다른 종단 시스템으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 메시지가 패킷 교환 네트워크를 통과하려면 고정 또는 가변 크기의 패킷으로 나누어야 한다. 패킷의 크기는 네트워크와 관리 프로토콜에 의해 결정된다.

  •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는 고정 또는 가변 크기의 패킷으로 분할되어야 한다.
  • 리소스 예약이 없다.
  • 즉, 링크에 예약된 대역폭이 없고 각 패킷에 대해 예정된 처리 시간이 없다.
  • 그대신, 필요에 따라 자원이 할당된다.
  • 두가지 유형
    • 데이터그램 네트워크
    • 가상회로(virtual circuit) 네트워크

Datagram 네트워크

  • 데이터그램이라 불리는 각 패킷은 다중 패킷 전송의 일부인 경우에도 다른 모든 패킷과 독립적으로 처리된다.
  • 스위칭은 라우터에 의해 네트워크 계층에서 이루어진다.
    • 각 패킷은 서로 다른 지연으로 서로 다른 경로를 이동할 수 있다.
     

 

  • 라우팅 테이블
    • 각 데이터그램 네트워크 스위치에 상주
    • 목적지 주소 목록 및 해당 포워딩
    • 동적이며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된다.
  • 모든 데이터그램에는 목적지 주소가 포함된 헤더가 있으며 이 주소는 패킷의 전체 이동 중에 동일하게 유지된다.
  • 효울성: 필요할 때만 자원을 할당하므로 회선 교환망보다 우수하다.
  • 지연(Delay): 각 패킷이 전달되기 전에 스위치에서 대기할 수 있으므로 다른 것보다 크다.

 

Virtual-Circuit Networks(가상 회선 네트워크)

  • curcuit-switched 네트워크와 데이터그램네트워크는 공통점이있다.
    • Three phases: setup(설정), data transfer(데이터 전송), teardown(해제)
    • 설정 단계에서 리소스 확인 및 데이터 전송단계에서 주문 할당
    • 패킷헤더의 주소는 종단 간 관할이 아닌 로컬 관할을 갖는다.
    • 모든 패킷은 소스에서 목적지까지 동일한 경로를 따른다.
    • 일반적으로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구현
  • Virtual-circuit network

  • 글로벌 어드레싱
    • 가상 회선 식별자를 생성하는 데만 사용된다.
  • 가상 회로 식별자 또는 라벨(Virtual-circuit identifier or label)
    • 스위치에서 데이터 전송에 사용
    • 스위치 범위에서만 고유함
     

  • source-to-destination 데이터 전송

  • 설정(setup) 요청
    • 각 스위치는 들어오는 요청에 VCI를 할당한다.
    • VCI는 스위치에서 고유하다.
    • 나가는 VCI는 여전히 비어있다.
     

  • 설정 확인
    • 다음 스위치가 할당한 VCI의 이전 스위치를 알린다.
     

  • 데이터 전송 예시

  • 가상 회선의 해체(Teardown of a virtual citcuit)
    1. 분해 요청: source는 모든 프레임을 보낸 후 분해 요청이라는 특수프레임을 보낸다.
    2. 확인 프레임: Destination은 분해확인 프레임을 응답한다.
    3. 항목 삭제: 테이블에서 일치하는 모든 스위치를 삭제한다.
     

 

  • 지연: 모든 패킷은 동일한 경로를 이동하지만 리소스 할당이 요구되는 경우 각 패킷의 지연이 다르다.

 

 

스위치의 구조

우리는 회선스위치 및 패킷스위치 네트워크에서 스위치를 사용한다. 이 파트에서는 각 유형의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스위치의 구조에 대해 설명한다.

 

CircuIt Switches(회선 스위치)의 구조

  • circuit switching의 기술
    • 공간 분할(Space-division): 모든 경로는 공간적으로 서로 분리되어 있다. (크로스바 스위치, Multistage 스위치)
    • 시분할(Time-division): TDM(시분할 다중화)은 스위치 내부에서 사용된다. (타임슬롯 교환(TSI;Time-slot interchange))
    • 결합(Combination): 위 두가리를 결합하여 두가지를 모두 활용한다. (시공간 스위치(TST 스위치;Time-space-time 스위치)

 

크로스바 스위치

  • 크로스바 스위치
    • 입력과 출력을 그리드 형태로 연결
    • 차단 없음
    • 증가하는 입력과 출력수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교차점
     

Multistage 스위치

  • Multistage 스위치
    • X포인트의 수를 줄이기 위해 여러 단계의 크로스바 스위치
    • 트래픽이 많은 기간 동안 차단
    • 예시) 위 그림에서 k=4, n=20인 3단계 200x200스위치(N=200) 를 설계한다.
      첫 번째 단계에는 각각 크기가 20x4인 10개(N/n)의 크로스바가 있다. 두번째 단계에는 각각 크기가 10x10인 4개의 크로스바가 있다. 세번째 단계에는 우리는 각각 4x20사이즈인 10개의 크로스바가 있다.
      전체 크로스바의 수는 2kN+k(N/n)^2=2,000이다.
      이는 single-stage 스위치의 5%이다.(200x200=40,000)
     
  • 타임슬롯 교환(TSI;Time slot interchange)
    • TDM 멀티플렉서, RAM, 컨트롤유닛으로 구성

  • 시공간 스위치(TST;Time space time)
    • 물리적(x포인트의 수) 및 시간적(지연량) 모두 최적화
     

패킷스위치의 구조

  • 패킷 스위치의 네가지 구성요소
    • 입력 포트
    • 출력 포트
    • 라우팅 프로세서
    • 스위치 패브릭
     

  • 입력포트
    • 물리적 계층: 수신된 신호에서 비트 구성
    • 데이터 링크 계층: 패킷 캡슐화 해체, 오류 감지/수정
    • Quere: 스위치 패브릭으로 향할 때까지 패킷 보유
     

  • 출력 포트
    • 입력 포트와 기능은 같지만 역순
    • 데이터링크 계층: 프레임의 패킷 캡슐화
    • 물리계층: 보낼 시그널 생성
     

  • 라우팅 프로세서
    •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
    • 테이블 조회(Table lookup): 라우팅 테이블 항목에서 특정 대상 주소에 대한 적절한 출력 포트 찾기
  • 패브릭 전환
    • 입력 큐에서 출력 큐로 패킷 이동
    • 크로스바 스위치
    • 반얀 스위치
      • 입력 및 출력의 경우 각단계에서 n/2 마이크로 스위치가 있는 log2(n) stage
      • 출력포트번호의 비트는 각 단계의 출력을 순서대로 나타낸다.
    • 반얀스위치에서의 라우팅 예시
     

  • Batcher-Banyan 스위치(배처-반얀)
    • 최종 목적지에 따라 정렬되어 들어오는 패킷들
    • 목적지가 같은 패킷은 반얀스위치를 동시에 통과하지 못함
     

'Computer Science > 데이터 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10 Error Detection and Correction  (0) 2023.06.13
Chapter9 Data-Link Layer  (0) 2023.06.12
Chapter7 Transmission Media(전송매체)  (0) 2023.06.07
Chapter6 Bandwidth Utilization  (1) 2023.06.06
Chapter5 Analog Transmission  (0) 2023.04.24
  1. 스위칭
  2. 스위칭의 세가지 방법
  3. 스위칭 및 TCP/IP 계층
  4. 1. Circuit-Switched Network(회선 교환 네트워크)
  5. 2. Packet Swtiching
  6. 스위치의 구조
'Computer Science/데이터 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hapter10 Error Detection and Correction
  • Chapter9 Data-Link Layer
  • Chapter7 Transmission Media(전송매체)
  • Chapter6 Bandwidth Utilization
윤재에요
윤재에요
윤재에요
yunzae.log
윤재에요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438)
    • Computer Science (115)
      • 데이터베이스 (50)
      • 네트워크 (18)
      • 소프트웨어 공학 (1)
      • 알고리즘 (10)
      • 자료구조 (9)
      • 컴퓨터구조 (0)
      • 운영체제 (0)
      • 데이터 통신 (16)
      • 프로그래밍언어론 (11)
    • Project (20)
      • 후크(Flutter) (1)
      • BDSR로그북(App,BackEnd) (2)
      • 나만의 주점(STM32,Arduino,androi.. (9)
      • 공다(App,BackEnd) (2)
      • 카카오쇼핑 클론코딩 (4)
      • 암호화폐자동매매 (2)
    • Problem Solving (208)
      • 자바 문법 (20)
      • 파이썬 문법,함수 (6)
      • 그리디 (5)
      • 구현 (43)
      • DFS (3)
      • BFS (17)
      • 정렬 (15)
      • 이진 탐색 (16)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6)
      • 최단 경로 (5)
      • 그래프 (1)
      • 자료구조 (5)
      • 투포인터 (15)
      • SQL (44)
      • 구간합 (7)
    • I leaned (78)
      • 스프링,스프링부트 (31)
      • Git (6)
      • JAVA (5)
      • Etc (30)
    • 취업 (15)
      • PT면접 (6)
      • 기술면접 (9)
      • 인성면접 (0)
    • log (0)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글쓰기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카카오테크캠퍼스
  • 계수정렬
  • 재시도
  • 기수정렬
  • 최단거리
  • 부품찾기
  • 제약 사항
  • E-R Model
  • UML
  • 효율적인화폐구성
  • 다이나믹
  • 참조 무결성
  • 개미전사
  • DP
  • 다익스트라
  •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다이어그램
  • 플로이드 워셜
  • weak entity
  • 이것이 코딩테스트다
  • 데이터베이스
  • 파이썬
  • Relationship model
  • 최단 거리
  • 그리디
  • 먀
  • 이것이 코딩테스트다.
  • 힙큐
  • 교환정렬
  • 이것이코딩테스트다

최근 댓글

최근 글

hELLO · Designed By 정상우.v4.2.2
윤재에요
Chapter8 Switching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